탈모 털업, 숱 많은 사람들이 절대 하지 않는 행동 7가지

혹시 거울을 볼 때마다 나도 모르게 이마 라인을 확인하고 있나요? 머리를 감고 나서 수챗구멍에 쌓인 머리카락을 보며 한숨을 쉬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예전보다 정수리가 휑해 보이고, 머리카락이 가늘어졌다는 생각에 자신감마저 잃어가는 기분이라면 오늘 이 글에 주목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풍성한 머리숱은 그저 타고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숱 많은 사람들은 유전적으로 축복받았을 수도 있지만, 그들 역시 모발과 두피 건강을 해치는 특정 행동들을 의식적으로 피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당신이 무심코 해왔던 작은 습관 하나가 탈모의 원인이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오늘은 탈모 털업을 위해, 머리숱 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7가지 행동을 통해 당신의 소중한 머리카락을 지키는 비결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탈모 털업, 핵심 요약 3줄

  • 숱 많은 사람들은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를 망가뜨리는 뜨거운 물 샤워나 젖은 머리로 잠드는 치명적인 습관을 피합니다.
  • 그들은 모발 건강에 해로운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 식품을 멀리하고, 검은콩이나 견과류 같은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 탈모의 주범인 스트레스를 방치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해소하며, 충분한 수면으로 모발 성장 주기를 지켜냅니다.

숱 많은 사람들이 피하는 첫 번째 습관

두피를 사막으로 만드는 뜨거운 물 샤워

하루의 피로를 뜨거운 물로 씻어내는 것을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뜨거운 물은 두피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우리 두피는 적절한 유분으로 보호받고 있는데, 지나치게 뜨거운 물은 이 보호막을 제거해 버립니다. 이는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고 각질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 가려움증이나 염증으로 이어져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반대로 신체가 부족한 유분을 보충하기 위해 더 많은 피지를 분비하게 만들어 오히려 두피를 더 기름지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숱이 많은 사람들은 두피의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는 습관이 있습니다. 샴푸를 선택할 때도 세정력이 너무 강한 제품보다는 자신의 두피 타입에 맞는 약산성 샴푸를 사용하여 두피의 pH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숱 많은 사람들이 피하는 두 번째 습관

세균 번식의 온상, 젖은 머리로 취침

너무 피곤해서, 혹은 귀찮아서 머리를 대충 말리고 잠자리에 드는 경우가 있으신가요? 이는 두피 건강에 최악의 행동 중 하나입니다. 축축하고 따뜻한 두피는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기에 완벽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는 모낭염과 같은 두피 트러블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원형 탈모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젖은 모발은 큐티클 층이 열려 있어 매우 약한 상태이기 때문에, 베개와의 마찰로 쉽게 손상되고 끊어질 수 있습니다. 머리숱을 지키고 싶다면, 잠들기 전에는 반드시 찬 바람을 이용해 두피 속까지 꼼꼼하게 말리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두피 건강은 건강한 모발의 첫걸음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숱 많은 사람들이 피하는 세 번째 습관

모발 대신 지방만,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 폭식

우리가 먹는 음식은 피부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 가공식품, 인스턴트 음식에 많이 포함된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은 혈액을 끈적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이는 두피로 가는 영양 공급을 저해하여 모발을 약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탈모에 나쁜 음식을 즐기는 습관은 남성형 탈모와 여성형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숱이 많은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탈모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려 노력합니다. 모발의 주성분인 단백질이 풍부한 검은콩, 서리태, 견과류 등을 꾸준히 섭취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통해 균형 잡힌 영양을 공급합니다. 필요하다면 비오틴, 맥주효모 성분이 포함된 탈모 영양제를 보조적으로 섭취하는 것도 머리카락 굵어지는 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모발 건강에 좋은 습관 모발 건강에 나쁜 습관
미지근한 물로 머리 감기 뜨거운 물로 머리 감기
두피까지 완전히 건조 후 취침 젖은 머리로 잠들기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 유지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위주 식사
가벼운 두피 마사지로 혈액순환 촉진 손톱으로 두피 긁기

숱 많은 사람들이 피하는 네 번째 습관

머리카락까지 굶기는 무리한 다이어트

단기간에 체중을 감량하기 위한 무리한 다이어트는 우리 몸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에도 극심한 스트레스를 줍니다. 갑작스럽게 영양 공급이 중단되면, 우리 몸은 생명 유지에 필수적이지 않은 부위부터 영양 공급을 줄이는데, 머리카락이 바로 그 첫 번째 대상입니다. 이는 모발 성장 주기에 혼란을 주어 성장기 모발이 급격히 휴지기로 넘어가게 만들어, 2~3개월 후 급격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산후 탈모나 갱년기 탈모처럼 호르몬 변화와 영양 불균형이 겹칠 때 이러한 현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는 균형 잡힌 식단 관리와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며, 이는 풍성한 머리숱을 지키는 데도 필수적입니다.



숱 많은 사람들이 피하는 다섯 번째 습관

만병의 근원, 탈모 스트레스는 그대로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은 탈모에도 예외 없이 적용됩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깨뜨리고, 이는 두피의 혈관을 수축시켜 모낭으로 가는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영양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모낭은 약해지고, 결국 머리카락이 빠지는 스트레스성 탈모로 이어집니다.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모발의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도 합니다. 탈모 고민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가 다시 탈모를 악화시키는 악순환에 빠지기 쉽습니다. 숱이 많은 사람들은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상, 운동, 취미 생활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숱 많은 사람들이 피하는 여섯 번째 습관

모낭으로 가는 길을 막는 흡연과 음주

금연과 금주는 건강한 생활 습관의 기본이며, 이는 두피 건강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켜 말초 혈관인 두피의 혈액순환에 심각한 악영향을 줍니다. 이는 모발 성장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 공급을 막아 탈모를 유발하고 악화시킵니다. 과도한 음주 역시 모발 건강에 해롭습니다.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하이드는 모낭 세포에 독성을 띠며,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비타민과 아연과 같은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탈모 예방을 원한다면 금연과 금주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숱 많은 사람들이 피하는 일곱 번째 습관

두피를 괴롭히는 잘못된 헤어 스타일링

매일 사용하는 헤어 제품이나 스타일링 습관도 탈모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왁스, 스프레이 등의 스타일링 제품을 사용한 후 깨끗하게 씻어내지 않으면 잔여물이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를 너무 세게 묶거나 당기는 헤어스타일은 모근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 견인성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잦은 염색이나 펌, 고데기 사용으로 인한 두피 열 역시 두피를 건조하고 민감하게 만들어 탈모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머리숱을 지키기 위해서는 두피에 자극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고, 외출 후에는 꼼꼼한 세정을 통해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가끔은 두피 마사지를 통해 혈액순환을 돕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미 시작되었다면 어떻게 할까

만약 위에서 언급한 습관들을 피하고 있는데도 머리카락이 계속 빠지고 탈모 초기 증상이 보인다면,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M자 탈모, 정수리 탈모 등 탈모 유형은 매우 다양하며 원인 또한 유전 탈모부터 다른 질병까지 복합적일 수 있습니다. 간단한 탈모 자가 진단을 통해 의심이 된다면, 지체 없이 탈모 병원, 피부과, 혹은 탈모 클리닉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현재 탈모 치료 방법으로는 미국 FDA에서 승인한 먹는 약인 프로페시아(Propecia), 아보다트(Avodart)와 바르는 약인 미녹시딜(Minoxidil) 등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탈모 약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꾸준히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약물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더 확실한 변화를 원한다면 모발이식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은 후두부의 건강한 모낭을 채취하여 탈모 부위에 옮겨 심는 수술로, 절개 방식과 비절개 방식이 있으며 모발이식 비용은 병원과 수술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당장의 외적인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탈모 커버용 흑채나 헤어 쿠션, 증모술, 가발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탈모 극복의 첫걸음은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인지하고, 전문가와 함께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아 나서는 것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